앞에서 이어집니다.
캐나다에서 집 렌트하기 ③ - 일반 상식 및 주의 사항2




3-2. DEPOSIT을 전액 못 돌려 받는 이유 : 카페트 청소 및 생활 기스



밴쿠버의 아파트들은 대부분이 '카페트' 바닥입니다. 이사를 갈 때(집을 나오게 될때) 이 카페트 바닥 청소비를 DEPOSIT에서 차감합니다. 청소비는 50불에서 100불 정도 합니다.
또한
벤쿠버의 아파트는 오븐,전자렌지,냉장고 등이 빌트인 혹은 기본 옵션으로 제공되는데요,
이것들을 사용하는데 고장이 나거나, 큰 스크래치가 생기는 경우에도 DEPOSIT에서 차감합니다.
벽에, 못을 박아서 구멍이 생겼다?, - DEPOSIT에서 구멍 하나하나마다 차감합니다.

물론 위의 예를 든 상황에 대한 방침은 아파트마다 상이합니다.
깐깐-한 아파트들은 철저하게 깎고! 그렇지 않은 경우, 설렁설렁 체크하죠.

 

계약전에 반드시 DEPOSIT이 깎이는 경우에 대해서 매니저에게 문의하시길 바래요.
또한, 입주하자마자 집을 꼼꼼히 확인하시고 조금이라도 이상하다 싶으면 수리를 요청하세요.

 

ps] 저는, 벽에 압정 박았는데 총 5개 구멍해서 50불 차감되었답니다 _^_

 


3-3. DEPOSIT을 전액 못 돌려 받는 이유 : 집 계약서에 서명한 사람은 누구?

 

대부분의 아파트는 매달 렌트비를 체크나 머니오더로 지불합니다.
현금거래보다 '검은 돈 의혹'도 적고, 세입자와 관리자 관계가 편해지기 때문이죠.
마찬가지로 DEPOSIT을  돌려 받을 때도 관리회사에서 계약서상의 입주자이름으로 체크를 발행해줍니다.

체크는...특정인의 이름이 기입된 수표입니다. 따라서 그 정해진 사람이 ID카드를 가지고 동일인임이 증명된 경우에만 은행에서 (아무은행이나 상관없이 본인 거래 은행가시면 됩니다) 그 수표에 기입된 금액을 지급합니다. 관리인이 수표를 발행하고, 받고, 그것을 은행에 가서 바꾸고 하는데 대략 3주정도 걸리므로 최소 1달전에는 관리자에게 계약종료를 알려야합니다.

 
"계약서상의 계약자 이름"이 본인 명의가 아니라면 DEPOSIT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. 이건 아파트에 따져봐야 소용없어요. 따라서 어떤 일이 있어도, 전 세입자에게 DEPOSIT을 주고 들어가는 일은 없으시길 바래요. 만약 전 세입자와 거래를 하는 경우에도, 아파트 매니저에게 반드시 물어봐서 일정 금액을 추가하여 '계약자 이름 변경'을 하셔야 나중에 불이익이 없습니다.

 


따라서 DEPOSIT관련 주의해야 할 사항

1. 무조건 아파트 매니저에게 물어보고, 확인해라.
2. 계약 기간을 반드시 확인하고, 계약 기간을 채우지 못했을 경우를 꼭 물어봐라
3. DEPOSIT이 차감되는 경우가 있는지 확인하라. 
4. 계약서 상의 이름이 실제 거주자의 성명이 아닌 경우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.
5. 입주 후, 집의 상태를 체크하고 매니저에게 알려라.





캐나다에서 집 렌트하기 ① - 용어 안내 : http://ilooksogood.tistory.com/140
캐나다에서 집 렌트하기 ② - 일반 상식 및 주의 사항1 : http://ilooksogood.tistory.com/141
캐나다에서 집 렌트하기 ④ - 종합 : http://ilooksogood.tistory.com/143




,